오늘부터 요즘 내가 공부하고 있는 닷넷과 XML 에 대해 정리해서 올리고자 합니다.

내용이 허접하더라도 예쁘게 보아 주기 바라며 많은 질책과 질문을 보내주기 바랍니다.

이 글은 다른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다기 보다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이라 생각해 주기 바랍니다.

아는 바가 없어 되도록이면 쉽게 풀어 나가겠지만 읽던 도중 의문점이나 틀린점이 발견되면 제게 한 수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몇번에 걸쳐 연재를 할 생각인데

순서는 이렇습니다.

일단은 닷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XML의 개요를 간단히 짚고 넘어 갈 것이고

XML 읽기, XML 쓰기, XML 쿼리하기, XML 조작, XML 변형, XML 전송, 그리고 XML Web service등을 짚고 넘어 갈 것입니다.

크게는 8부분이지만 한번에 한 부분씩 하는 것은 제게 무리가 따를 것 같은 생각이 드는군요. 그래서 되는 데로 많이 올려 빨리 XML 하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할까요? ^^;

현재 기업들은 인터넷이라는 네트웍 건너의 다른 많은 업체와 데이터를 교환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그러한 기업들은 시스템을 다시 구축하고, 변경하는데 막대한 시간과 돈을 들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와 파트너 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는 것이 지금 프로그래머에게 닥친 문제라 하겠습니다.

이렇게 파트너사들과 데이터를 통합하려하는데 있어서 생각해 봐야 할 것들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통합을 어렵게 하는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리고 그런 문제점은 어떻게 하면 해결을 할 수 있을까요?

1.       다른 프로그램들의 통합

현재 각 회사에서 실행중인 어플리케이션은 다른 OS 환경에서 동작하고 종류도 억쓰로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통합을 위해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려 한다면? 뜨아… 상상치 못할 정도의 자금이 들 것입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저장되어있는 공간 또한 SQL Server 와 같이 RDBMS 에 저장되어있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문서파일에 저장되어있기도 하죠.

2.      서로 다른 문서 포맷사이에서의 translating

문제점들 가운데 가장 큰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점이죠.

예를 들어 Xml로 데이터들을 교환을 하겠다고 결정하더라도 xml의 특성중의 하나인 element나 attribute 사용에 있어서의 유연성 때문에 너무 많은 포맷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교환된 xml파일을 바탕으로 각 포맷에 맞도록 다시 변환해야 하겠죠.

그래서 이점을 해결하려면 문서 포맷을 표준화 하는 것 밖에 없겠죠…

또한 데이터의 source는 RDBMS 보다는 많은 종류의 포맷으로 된 문서가 더욱 많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CVS 파일이나 Tab을 구분된 파일, 워드파일일 수도 있고 XML 파일일 수도 있겠죠, text 파일일수도 있구요.

이런 파일로부터 다시 상대 회사에서 원하는 형태의 XML을 생성해야 하겠죠.

그리고 XML을 생성할 때는 데이터가 유효한 형태인지 그 구조가 정확한지를 check 해야 할 것입니다..

3.      데이터 탐색, 쿼리

여러 종류의 데이터 포맷의 데이터 source로부터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아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겠죠..

찾아 낸 정보는 다시 나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출력하기 위해 비교하고 조합해야 할 것이구요.

4.       데이터 조작

그렇게 데이터를 변형하여 전의 데이터 포맷과는 다른 HTML이나 PDF와 같은 포맷의 문서로 변형시킬 수도 있어야 겠지요.

그 데이터들을 display 하고 report 하기도 해야 할 테니까 말이죠…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것을 XML이라고 본것이죠.

그 선택에서 단점보다는 장점을 더욱 많이 찾을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리고 .NET은 XML을 다루는 데 있어서 간편하고 다양한 interface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woojja ))*

\\\\\\\\\\\\\\\\\\\\\\\\\\\\\\\\\\\\

허접하고 말주변이 없어...죄송합니다. ^^

 
반응형

'X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XML] AutomationML  (0) 2017.04.05
[XML] XML ??? ... (3)  (0) 2009.03.05
[XML] XML ??? ... (2)  (0) 2009.03.0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