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까지는 간단하게 나마 닷넷 플랫폼에 대해서 짚어 보구요 다음 강좌부터는 아주 쉬운 VB 문법 및 VS IDE사용법?(VB.NET 문법이라고 따로 떼어놓고 이야기하기에는 너무나도 친숙한 ^^)에 대해서 부터 차근차근 밟아 나가도록 하지요.
문법은 그렇게 깊숙한 내용은 아니라서 그렇게 길게 할애하지는 않을 겁니다. ^^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지요.

이 내용은 이번 스터디때 언급이 될 내용이니 한번 쭈~~욱 읽고 오시면 서로 이야기해나가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NET Platform 은 아래와 같은 사항들로 구성되어있지요.
.NET Framework
Enterprise Server군
Building Block Service군
그리고 이모든것들을 통합해서 개발할 수 있는 VisualStudio

등입니다.

Windows는 왜 빠졌느냐?
포함이 안되기 때문이 아니라 중추적인 역할을 하지만 반드시 OS Windows 바탕위에서 구동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간접적으루다가 말씀을 드리고자 살짜기 빼 놓은 것이니까 크게 오해하지 마시길... 당연히 Windows 가 함께 포함되어야 명실상부한 .NET Platform 이라고 할 수 있겠죠? ㅋㅋ

닷넷 프레임웍 부터 한번 살펴보죠. 닷넷 프레임웍의 바탕에는 CLR(Common Language Runtime) 이라고 불리우는 Java 의 JVM 에 해당하는 Virtual Machine 이 있습니다. CLS 를 바탕으로 제작이 되었고 CLI 란 .NET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하려는 Language 들이 공통적으로 포함해야할 부분을 정의해 놓은 것인데 CLS 를 만족하는 Language는 닷넷플랫폼에서 구동된다고 할수 있겠죠? (우리들도 닷넷에서 구동되는 Language를 만들수 있다~~ 정말? ^^;)그리고 CLR은 각 OS 마다의 버전으로 구축되어 닷넷플랫폼을 시스템에 의존적이지 않게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CLR 은 여러부분으로 나뉘어져 인터넷기반의 안전한 프로그램환경을 제공합니다. CLR 이 제공하는 부분은 나중에 깊게 설명이 될 것입니다.
(여러 책들을 보게되면 CLR, CLS, CLI 라는 말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 부분들은 상식을 쌓는다고 생각하시고 한번 찾아보세요... ^^)

CLR 위에는 .NET Class Library 라는 (쉽게 표현하자면 VC 의 MFC 라고 생각하시면 편리할 것입니다.) Hirachical 하게 구성되어서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서 쉽고 편리하고 막강한 프로그램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런 Class Library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지요? 파워풀한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와자와자!!!)

Class Library 상단에는 XML 기반에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게 하는 ADO.NET 객체들이 포진을 하고 있구요. 반드시 Database 와 연개한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XML 을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사용하는데 이용이 될 것입니다.(Database를 사용한다면 당연히...)

그리고 User Interface를 담당하고 있는 Winform과 WebForm 이 있을 거구요 WebService 가 함께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각의 부분들은 각자의 스터디를 통해서 다시 어떤 세부사항들로 구성이 되는지 아시게 될겁니다.

이부분을 오늘 다 끝낼려구 했는데... 몇번에 나눠서해야겠네요.. 죄송해요... 차라리 스터디에 나오시면 허접한 말루다 설명해 드리면 더 쉬울듯도 한데...
요즘 준비하고 있는 것도 있고 나름대로 바쁜척하니라고...
조금조금씩이라도 자주자주 올려야 겠어요. 다음주부터는 더 열심히 올릴께요 이번주만 좀 봐주시와~~~아요.. ^^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woojja ))*
\\\\\\\\\\\\\\\\\\\\\\\\\\\\\\\\\\\\\\

반응형

+ Recent posts